전설적이고 유대있는 세계 올림픽 경기장 중 독특한 경관을 확인할 수 있는 유명한 경기장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올림픽의 역사와 문화적인 중요성을 보여주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베를린 올림피아슈타디온 경기장
1936년 베를린 올림픽 장소로 사용되었던 이 건축물은 우리나라 마라토너였던 손기정 선생의 금메달 현장이기도 합니다. 손기정 선수는 세계 신기록으로 역대 마라톤 선수중에서도 최고의 선수로 기록되어있는데 이 손기정 선수가 독일 스포츠 장소인 베를린 올림피아슈타디온 경기장에서 위대한 기록을 달성한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베를린 올림피아 슈타디온 경기장은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위해 건축되었습니다. 나치 정권이 주최했던 그 당시에 역사적인 배경과 함께 건축되어져있기 때문에 유독 눈에 띄는데요 고전적인 로마 시대의 스타디움을 연상시키며 그 시대의 건축 양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거대한 규모로 좌석 수가 74,667석이나 해당됩니다.
경기장은 내부와 외부 모두에 디테일한 조각과 장식물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해당 로마 시대의 건축 기술 뿐 아니라 미적 감각을 선보입니다. 현재는 독일 축구 국가대표팀과 헤르타 BSC의 홈구장으로 사용됩니다.
뮌헨 올림피아슈타디온 경기장
뮌헨 올림픽 경기장은 독일에서 두번째로 열린 하계올림픽에 사용되었습니다. 독일의 수도인 뮌헨에 위치해있는 멋진 건축물로 여러가지 면에서 건축적으로 인상적인 모습을 자아냅니다. 1972년 하계 올림픽의 주 경기장으로써 만들어져 있으며 올림픽 외에도 피파 월드컵 경기장으로 사용된 역사가 있으며 지금은 FC 바이에른 뮌헨과 TSV 1860 뮌헨의 홈구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뮌헨 올림픽 경기장은 독일 건축가인 후리 엔스머가 디자인했는데요 이는 그리스 신화 영감을 받아 파란색 강철과 아크릴 패널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경기장 내 크게 튀어나온 유리로 만들어진 파빌리온은 랜드마크 중 하나로 밝고 투명한 유리가 주변 환경과 조화롭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1968년 기공되어 1972년 개장을 했으며 수용 인원은 69,250명 입니다.
스타드 드 프랑스
올해 개최되는 올림픽 폐막식에 사용될 스타드 드 프랑스는 프랑스 파리 북쪽에 위치해 있는 국립 경기장 입니다. 현재는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팀의 홈구장이며 대형 가수들의 콘서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총 수용 인원은 81,338명 입니다.
스타드 드 프랑스는 세계적인 축구 경기장으로 멋진 건축물로 평가되고 있는데요 현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할 뿐 아니라 고유 형태외 외관까지도 파리의 도시 풍경과 함께 어우러지기 때문입니다.
프랑스에서는 가장 큰 경기장으로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해 건축되었는데 지능형 시스템과 첨단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재는 리모델링을 통해 성화대가 설치 될 예정입니다.
스타드 드 프랑스는 프랑스 축구 역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상징적인 장소이기도 한데요 올림픽 경기에 사용될 뿐 아니라 피파 월드컵에서도 주요 경기장으로써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 올림픽 주 경기장
서울 잠실에 위치해있는 서울종합운동장의 메인 스타디움인 서울 올림픽 주 경기장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서울 올림픽 주 경기장은 우리나라 최초로 주목받게 된 첫번째 올림픽을 개최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은 국제 무대에서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요 많은 전 세계 사람들이 한국이라는 나라를 몰랐었는데 이 88올림픽을 통해 알게된 장소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한국은 경제적, 그리고 문화적으로 발전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은 한국이 한창 민주화 운동을 거치고 있는 역사에서 개최되었는데 이 경기장이 주 올림픽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재는 리모델링 공사로 인해 사용이 불가하지만 전 세계 유명한 팝 가수들의 공연을 개최하기도 하고 1988년 서울 올림픽의 성화대도 자리잡고 있어 역사적으로 큰 문화유산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서울 올림픽 주 경기장은 국제적인 주목을 처음 받은 장소이자 한국이 국제 사회에서 소통하고 세계 무대로 나아가는 토대를 제공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서울 올림픽 주 경기장은 여러가지 방면에서 큰 의미를 차지하고 있는 것 입니다.